1. 일터학습의 개념
- 직업생활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을 ‘일터학습(workplace learning)’이라고 한다. 일터학습이란 업무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학습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학자마다 관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터라는 ‘공간’에서 일하는 ‘행위’를 통해 일어나는 것은 동일하다(Rothwell, Sanders, & Soper, 1999).
- 일터학습은 Marsick & Watkins(1990, 2001)의 논의에 따라 대부분 형식학습, 무형식학습, 우연적 학습으로 나눈다. 학습은 조직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인이며, 조직의 성과창출에 영향력을 발휘한다(Calantone, Cavusgil, & Zhao, 2002)는 것과 학습조직 구축이 조직의 혁신을 위해 필요한 조건이라는 것을 최순영(2004)의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 Rothwell, Sanders, & Soper(1999)는 일터학습을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학습의 형태를 총칭한다고 말하였다. 그는 일터학습이 능동적인 학습을 지향하며, 집단학습을 중시하고, 무형식학습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보았다.
- 일터학습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일터에서 상호작용적이며 맥락적으로 업무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형식, 무형식, 우연적인 학습을 통해 업무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습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이정금, 2017).
2. 개인, 팀, 조직차원의 일터학습의 차이
- 조직 내 개인학습은 개개인이 학습 주체이며 개인 의지와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로 생성되는 인지 적, 행동적 변화를 학습결과로 설명한다.
- 팀(집단/일터)학습은 일터라는 공간에서 관계를 통한 학습으로 설명되는데 구성원들은 맥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따라서 개인학습보다는 상호 협력적으로 학습이 일어나고 공동의 목적이 고려된다. 따라서 상황의 우연성과 조직의 계획성이 함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Gherardi, 2008; Lave & Wenger, 1991).
- 조직 차원 학습은 조직이 인간의 학습과정과 동일한 학습체제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고 조직이 인식하고 행동하 는 과정을 조직 차원의 학습으로 간주한다(Crossan et al., 1999; Kim, 1993). 이 관점에서는 구성원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해석, 통합, 제도화하는 과정을 구체적 학습활동으로 보고 조직차원의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거나 제도를 확립하는 것을 학습결과로 간주한다.
3. 조직차원의 일터학습 사례
- 구성원들의 디지털, 플랫폼, 디자인씽킹 등에 대한 학습을 비즈니스 혁신에 접목시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는 BM혁신단 활동
- '사전학습 > 비즈니스 개선 의견개진 > 내부 공유 및 검토 > TF발족 > 현업으로 이관' 의 Process를 거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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