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업무활용 관점)
1. 교육훈련을 통해 학습한 지식,기술,태도 등을 직무 상황에 활용하는 것
2. 학습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자신의 직무에 적용하는 것
3. 학습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신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성찰하는 것
**근전이와 원전이
1. 학습 상황이 직무 상황과 유사할 경우 근전이,직무 상황과 유사하지 않을 경우 원전이(Laker,1990)
2. 근전이는 학습 상황에서 학습한 것을 업무 환경에 비슷하게 적용, 원전이는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더욱 넓고 다양한 상황에 적용하고 유지(이동배, 2007)
3. 근전이는 절차/방법으로 훈련상황과 유사한 상황에 적용, 원전이는 원리/개념으로 훈련상황과 다른 다양한 상황에 적용(금혜진, 정재삼, 2005)
**정적전이(positive transfer)와 부적전이(negative transfer)
1. 정적전이 : 학습이 직무 성과에서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
2. 부적전이 : 학습의 결과가 성과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주는 것
**수평적 전이와 수직적 전이
1. 수평적 전이 : 새로운 과제를 학습한 수준과 유사한 수준에서 수행하는 것
2. 수직적 전이 : 학습한 수준보다 더 복 잡한 상위의 수준에서 수행하는 것
**교육의 효과성 관점의 학습전이
1. 교육을 통해 긍정적인 행동 및 성과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것
2.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를 직무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과정
'HR'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민첩성의 구성요소 (0) | 2023.01.05 |
---|---|
직무 no, 역할 no, 역량 no, 스킬 Yes (0) | 2023.01.05 |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 (0) | 2023.01.03 |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LMX) (0) | 2022.12.22 |
근거이론(Grounded Theory) - 개념 및 자료 분석 방법 (0) | 2022.12.16 |